반응형
주말만 되면 두통에 시달리지는 않는지에 대한 뉴스를 봤습니다. 저도 가끔 주말에 소화가 안되는지 두통이 있어서 유심히 기사를 보았어요. 요즘 회사 생활하시는 분들은 아침 출근길에 한잔, 점심 먹고 한잔 등 커피를 많이 사서 마시는데요. 매일 그렇게 마시다가 주말에 집에서 쉬는 경우에 커피를 안 마시게 되면 금단현상이 생겨 두통을 일으킬 수 있다는 내용이었어요. 금단현상이 맞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커피를 마시고 1시간 정도 지났을 때 두통이 사라지는지 확인해보면 된다고 하더라고요.
뭐든 과유불급이라고 하잖아요. 커피의 장점도 분명히 있을 텐데요.
커피의 장점과 단점을 정리해봤습니다.
장점
- 항산화제 풍부 : 의외의 성분이었는데 커피의 원두에 항산화제가 풍부해서 우리 몸이 노화되고 손상되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.
- 당뇨병 위험 감소 : 안 마시는 사람보다 마시는 사람이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67% 줄었다고 합니다. 블랙커피를 말하는 거겠죠?
- 운동능력 향상 : 카페인과 탄수화물을 동시에 섭취했을 때 운동 후 빠져나간 근육을 채워주는 역할을 증가시켜준다고 합니다. 운동을 오래 해도 견딜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고 합니다. 사이클을 타기 전에 에스프레소를 먹는 것도 에너지 활동에 관여하는 아드레날린의 분비를 자극하는 카페인 섭취하면 운동을 오래 하기 좋기 때문일 텐데요.
- 각성 효과 및 피로 해소
단점
- 콜레스테롤, 고혈압 위험 : 카페인 성분 때문인지 커피를 마시게 되면 혈압상승이나 심장박동 증가 등의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고혈압이 있는 사람은 커피 섭취량을 줄이는 게 좋다고 하네요.
- 소화불량, 불면증 : 가장 많이 알려진 부작용? 안 좋은 부분이지요. 잠을 못 자는 사람의 경우는 카페인 배출 속도가 느리기 때문이라고 합니다.
- 혈압상승, 심장박동 증가, 이뇨작용 등의 안 좋은 부분도 있습니다. 커피는 이뇨작용을 불러일으키므로 커피 마신 후에 그만큼의 수분을 보충해주면 좋다고 합니다.
성인 기준 하루 카페인 섭취 권장량은 400㎎ 이하인데요, 시중의 원두커피(350㎖ 기준) 한 잔에는 약 126㎎의 카페인이 들어있다고 합니다. 많이 마시면 좋지 않으므로 1~2잔 정도 마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.
커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반응형
댓글